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JavaScript] 터미널에서 JS 파일 실행하기

by ahj 2021. 11. 1.

JavaScript를 터미널에서 실행하기

node [파일이름].js

nvm 필요

 

이제 알고리즘 테스트를 JS로 하려고 하니 Python, C, Java는 각각 터미널에서 run하거나 eclipse로 실행 결과 확인하는 법을 알겠는데

어라? JavaScript는 어떻게 실행결과 출력하지?? 생각이 들었다.

 

그냥 터미널에 js javascript

이렇게 입력해서 하는 건 아닌거 같고..

 

그래서 구글에 'javascript print'라고 찾아보니 그냥 console.log()가 나오는 것이었다.

뭐 노마드 코더 실습 따라할 때도 결과 확인 할 때 중간중간 console.log()로 했던 기억은 있어서 익숙했는데 html없이 run하고 싶었던 것였다. 즉, Python에서의 print나 C에서의 printf 같은 걸 찾고 싶었는데 console.log는 html 창에서 f12 들어가서 보는 거 아닌가? 싶어서 뭔가 답답했다. JavaScript는 html 없이는 출력 확인 못하는 바보(!) 같은 언어인가? 이러면 너무 후진거 아닌가? 생각이 들기까지 했다...😅

 

그래서 결국 html 생성해서 연결해서 들어가서 console 창에서 출력을 확인했다..^^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바보는 나..

애초에 검색을 'how to run javascript on terminal' 이런 식으로 검색했어야 됐는데

그냥 print로만 검색하니까 html에서의 출력이나 알려주지...

개발자 형이 알려줘서 겨우 알았다. 하하;

 

python이나 c와는 다르게 java처럼 vm이 필요했다.

분명 개발자 설정 해줄 때 nvm을 깔아줬는데 이게 JavaScript에 필요한 줄은 몰랐지...

 

 

댓글